'IT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용한 혁신, Enterprise 2.0과 기업 소셜 네트워크 사례

IT News 2010. 11. 5. 12:48
조용한 혁신, Enterprise 2.0과 기업 소셜 네트워크 사례



4.jpg
*이미지 출처 : 플리커 (
http://www.flickr.com/photos/webtreatsetc/4091128553)


■ Enterprise 2.0과 기업 소셜 네트워크


웹 2.0의 참여, 공유, 개방의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하는 SNS의 거대한 물결이 개인에서 기업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런 거대한 물결의 파도를 Enterprise 2.0이라는 상징적인 단어로 설명할 수 있다. Enterprise 2.0은 앤드류 맥아피 교수가 지난 2006년 봄 MIT의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를 통해 '웹2.0의 기술과 참여, 공유, 개방의 사상을 기업적인 측면에서 활용하자'며 제한한 개념이다. 또 위키피디아는 Enterprise 2.0은 '웹기술 기반의 서비스로 확장된 기업 내부에서 애자일적 협업과 정보공유, 그리고 능력의 통합을 하는 기술'이라고 정의한다.

5.jpg

기업(Enterprise)과 웹 2.0의 결합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서 물과 기름처럼 섞일 수 없는 부조리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기업은 최대한 폐쇠적인 구조(Close)를 지녀야 하고 SNS의 가장 기본적 가치는 개방성(open)이다. 그래서 Enterprise 2.0 가장 기본 개념은 기업 내부 방화벽 속 사내 SNS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제 사내 SNS의 도입에 부정적인 목소리가 분명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기업 내에서는 이미 자신들만의 커뮤니케이션 툴이 잘 갖춰져 있다. 유/무선 전화, E-메일, 메신저, 파일공유 프로그램 뿐만아니라 대기업을 중심으로 ERP, BPM 등의 관리 시스템까지 갖춰져 있는데 굳이 사내 SNS를 도입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사내 SNS 솔루션 사례를 통해 기업 소셜 네트워크 현황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 기업용 소셜 네트워크 솔루션

기업용 소셜 네트워크 솔루션은 2006년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기존의 Wiki나 Croud Sourcing 솔루션들이 SNS와 결합하여 2009년 본격적으로 기업용 소셜 네트워크 솔루션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인 솔루션 Yammer, Chatter, Social Quik에 대해 살펴보자.

1) Yammer
사내 SNS 솔루션의 대표주자로 전 세계 약 90,000개 업체가 사용하는 대표적인 SNS 솔루션이다. 마이크로블로그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트위터와 Myspace를 뛰어넘은 페이스북의 인터페이스가 절묘하게 결합되어 있는 형태로 기업 소셜 네트워크 솔루션의 가장 표준화된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도 LG전자, KT, KB투자증권 등의 기업이 Yammer를 도입하여 사용 중이다. 야머는 기업 이메일 계정을 베이스로 가입을 받기 때문에 가입이 비교적 간편하고 내부자끼리의 소통이 편리한 장점이 있다. 또 실시간 지식 공유나 정보 확산이 가능해지면서 사내에 전문가 그룹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묻고/답하기 공간이 형성된다. 개인 브랜딩, 학습 조직이 구축된다. 프로젝트 등 내부 협업, 문서 공유, 아카이브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2) Chatter
Salesforce라는 CRM툴로 유명한 Force.com이 개발한 채터의 큰 특징은 사람이 아닌 '개체'와 친구를 맺을 수 있다는 점이다. 단순히 기업 내부자간의 커뮤니케이션(B2B) 뿐만아니라 거래처와의 커뮤니케이션(B2B) 나아가 Salesforce와 결합하여 고객 커뮤니케이션(B2C)까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거래처가 10개라면 거래처를 팔로우 할 수 있다. 영업 시스템에서 이 거래처들에 대한 정보가 바뀌거나 업데이트 되면, Chatter의 화면에서 보여지고, 스마프폰으로도 이 사실이 전달된다. Chatter는 Sales Forc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솔루션의 정보를 기업 내부로 통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3)Social Text
Social Text는 마이크로블로그 트위터(Twitter), 위키피디아(Wiki), 연락처(Contacs)의 3가지 기능을 적절하게 Mash-Up한 솔루션이다. 트위터처럼 400자의 단문 메시지 위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지만 경쟁 서비스와 Social Text의 가장 큰 차이점은 모든 문서에 별도의 독립된 웹페이지를 생성한다는 점이다. 그룹을 만들면 모든 그룹에 지정된 웹페이지 공간이 생겨 그곳에서 공동 작업을 진행할 수 있고 개별 문서마다 별도의 URL을 제공한다.

특히 Social Text는 기업 내부의 문서와 외부의 자료를 연결하는데 탁월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 웹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들도 쉽게 퍼올 수 있을 뿐 아니라 웹상의 위키 페이지나 블로그 등과 같은 소셜 소프트웨어들에 게재된 콘텐츠들도 가져올 수 있고, 구글 검색 결과나 RSS 피드까지도 쉽게 퍼올 수 있다. 더불어 데스트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오프라인 상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4)Quik
Quik은 앞의 3가지 솔루션과 달리 한국형 기업용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다. 따라서 국내 기업의 정서에 맞게 조직 부분이나 커뮤니케이션 툴이 최적화 되어 있다. 업무에 관한 메시지 뿐만아니라 동아리, 각 부서별로 소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설계되어 있다. 현재 숭실대학교, 동국대학교, 한국도로공사 등이 Quik 솔루션을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하고 있다.

■ Enterprise 0.0에서 2.0으로의 변화

6.jpg

Enterprise 2.0은 Enterprise 0.0, Enterprise 1.0과 비교해 문화, 프로세스, 기술적인 측면에서 각각 다르다. 기업의 기존 업무와 조직을 중심으로 한 문화에서 기업의 구성원, 고객 등 사람을 중심으로 한 문화로. 업무 효율성을 중시한 프로세스가 아니고 사람의 실제 행동과 생각을 반영한 새로운 프로세스로. 위의 문화와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 가능하게 구현해 주는 핵심으로의 변화를 말한다.

사내 SNS의 도입 문화, 프로세스, 기술 중 가장 포괄적인 개념인 기업 문화를 바꾸고 나아가 회사 내부의 조용한 혁신을 가져다 준다. 특히 대부분의 직원들이 아이디어나 의견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있어서 불편해하는 소극적 의사소통 문화가 저변에 깔려있는 국내의 기업문화를 고려할 때 평등한 소통을 기반으로 한 기업용 SNS 도입에 거는 기대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 Enterprise 2.0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5가지 단계

끝으로 2009년 Enterprise 2.0 Summit의 기조연설에서 Dion Hinchclif가 말한 Enterprise 2.0의 성공적 동비을 위한 5가지 단계를 통해 기업용 소셜 네트워크의 도입과정에 대해 살펴보자.

1) 사내 커뮤니티에 집중하고 모든 의사결정에 커뮤니티의 지원과 동의를 구할 것
2) 커뮤니케이션의 임계점(Critical Mass)을 넘을 수 있도록 씨앗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것
3) 관리자 그룹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것
4) 명백하고 간단한 기업용 소셜 네트워크 활용 정책(Policy)을 세울 것
5)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것

결국 기업 소셜 네트워크의 도입은 기업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기업 의사결정 과정에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적극 반영되었을 때 기업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기업용 소프트웨어가 소셜 미디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가치를 창출하고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것이다. 2011년 Enterprise 2.0이 가져올 기업 커뮤니케이션 혁신을 기대해 본다.


 ※ 참고자료

- Enterprise 2.0 : Chance or Fool's Paradise for Business Transformation:http://www.e20summit.com/archive/e20-summit-2009/keynotes.html (Enterprise 2.0 Summit 홈페이지, '09.11.12)

- 위키서비스가 대세다: 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50774(IDG Korea, '08.08.08)

- 체험 엔터프라이즈 웹 스퀘어드란? : http://kslee7.tistory.com/1183 (이상경 박사의 enterprise 2.0, '09.10.12)
- Enterprise 2.0 정의 : 
http://en.wikopedia.org/wiki/Enterprise_social_software (Wikipedia, '09.03)
- 야머 홈페이지 : https://www.yammer.com/about/product 
- Quik Youtube 공식 페이지 : 
http://www.youtube.com/watch?v=lbLxcLEBe6Y&feature=player_embedded 
- Chatter 홈페이지 : 
http://www.salesforce.com/chatter/ 
- Socialtext 홈페이지 :
http://www.socialtext.com/products/ 

기고 : VETA Research &Consulting 최규청 컨설턴트


 출처 :http://www.skyventure.co.kr/insight/web/view.asp?Num=17154&NSLT=Y 



Enterprise 2.0과 SNS을 빼고는 IT를 논할 수 없는 시대가 도래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
Apple Gearing Up for the Coming NFC- iPhone Revolution  (0) 2012.07.19
2011년 9월말에 시행되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대한 자료  (1) 2011.08.24
Gartner의 Mobile OS 관련 조사 자료 (August 2010)  (0) 2010.09.15
아이폰4 기능을 흡수한 아이팟터치  (0) 2010.09.10
미리보는 2019년 미래생활  (1) 2010.08.13
:     

TISTORY에 Login하려면 여기를 누르세요.